본문 바로가기
소개글 및 투자 실패 경험

투자 공부 - 공대 직장인의 투자 계기 및 소개

by 현빠. 2023. 12. 3.
반응형

투자-성과-포트폴리오
20.03~23.11 포트폴리오 및 벤치마크 성적표

<소개글>

안녕하세요! 공대 직장인 출신의 투자 계기 및 소개를 드립니다.
저는 성균관 공대를 졸업하고 제조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평범한 30대 초반의 직장인입니다~!
저는 보통 이공계와는 다르게(?) 투자/재무/금융시장에 매우 관심이 많습니다.
(주식/채권/부동산/원자재/귀금속/코인)
 
위의 사진은 포트폴리오의 성과지표들입니다.
매우 중요하므로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지금 보면 생소하실 텐데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가 꾸준하게~~
금융 / 재무 / 확률 및 통계 / 회계 / 심리 편향 / 파이어의 정확한 개념 등의 유익한 지식을
차근차근 정리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투자 계기 및 포부>

 저는 40살 정도에 퇴사하고 여러 각국에 돌아다니면서 살고 싶습니다.
저는 한국이 좋지만, 인생이 1번이잖아요?
똑같은 곳에서 일 만 60~70살까지 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서 완전히 다른 경험을 원합니다.
40살은 그래도 꽤 즐길 수 있는 나이라고 생각해요.
대신에 그만큼 노력해서 능력을 키워야겠죠?
퇴사 후엔 투자 활동으로 살 수 있을 정도를 원합니다.
 

일정 수준의 돈이 형성되면,
시간이 더 중요한 변수입니다.



생각보다 엄청나게 부자일 필요는 없습니다.
'소비 성향'과 '투자 실력'에 따라 기준점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소비/투자 이 2가지에 매우 신경 쓰는 중입니다.
(파이어 카테고리에서 자세하게 설명 예정)
 
금융권 출신이 아니라도, 투자에 실제로 쓸모 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핵심적인 내용만 취사선택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전문가라기보다는 저도 같이하는 입장입니다.
따라서 제가 공유하는 지식들이 틀렸거나, 더 좋은 내공이 있으면 서로 피드백을 했으면 합니다!!
 
꾸준히 공부하면서 잘 설계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면,
저 같은 평범한 직장인도 파이어를 할 수 있다는 것을 꼭 보여 드리겠습니다!!!
 

<투자의 현실 및 방향성>

이공계라서 투자에 문외한이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한국 사람 중에 주식투자, 부동산투자를 하는 사람은 많이 있지만
이 중에 관심을 갖고 투자 전략을 연구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엄밀하게 성과 측정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아직 이 세계는 블루오션입니다.
 
한국은 금융 문맹이라는 말을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타 선진국 대비 너무 부동산에만 치중되어 있습니다.
부동산도 하나의 좋은 투자 대상인 것은 동의합니다.
다만, 주식/채권/부동산/원자재/귀금속/코인 등 여러 자산군에 대해 관심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서로 다른 속성의 자산은 위험이 줄여주기 때문이죠.
저와 함께 한다면!!!
이 자산군들의 중요성을 알게 될 것입니다.
 
투자라 하면 마치 리스크를 테이킹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역설적으로 리스크를 테이킹 하지 않는 것이 리스크를 테이킹 하는 것입니다.
구매력 하락으로 자산이 깎이는 것입니다.
절대 원금이 보존되는 게 아닙니다.
 
 이 분야가 생각보다 그다지 높은 IQ를 요구하지는 않기에, 크게 관심을 가진 사람이 돈을 먹는 구조라고 확신합니다.
 
 참고로 저는 전공책 / 유명한 투자서적 / 투자 논문 / 금융투자 자격증 / 유튜브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다들 행복한 미래를 위해 같이 해냈으면 합니다.
 
앞으로 도움될만한 글들 꾸준히 올리겠습니다.
 
이렇게 공대 직장인 출신의 투자 계기 및 소개를 마무리 합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링크는 제 투자 실패 및 경험입니다!

 

투자 공부 - 투자의 실패 경험 및 교훈

[투자의 실패 경험 및 교훈] 제가 투자를 처음 시작했을 때는 2012년이었습니다. 저는 12학번이고 1학년이었습니다. 12년에 주식투자를 처음 했을 땐 돈을 벌었습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쉽네?"라고

hyunc199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