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도요타자동차, 혼다자동차에 동시 투자하는 [1622] ETF입니다!
ETF 스펙, 성과를 보겠습니다!
일본의 자동차 산업
국제적으로 '섹터'는 총 11개입니다.
'섹터' 11개에 세부 '산업'이 있습니다.
'경기소비재 섹터'에 '자동차 산업'이 있습니다.
경기소비재는 경기에 민감하여 움직입니다.
자동차도 경기소비재 섹터이므로 마찬가지죠.
경기가 좋으면 차를 뽑고, 안 좋으면 덜 뽑습니다.
일본엔 잘 나가는 산업이 많습니다.
자동차도 일본의 주요 산업 중 하나입니다.
일본에서 시가총액 대장은 도요타자동차입니다.
일본은 금융시장에서 미국 다음으로 큽니다.
일본은 시장 분산에서 해야 하는 국가입니다.
통화 분산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원화에만 몰빵 하면 안 됩니다.
달러, 엔화, 원화는 다 들고 있어야 합니다.
엔화 자산은 일본 주식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본 개별 주식은 100주씩 사야 합니다.
분할매수, 분할매도에 있어서 불리합니다.
일본은 특히 데이터도 많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일본은 개별주 대신 ETF를 추천합니다.
일본 자동차 ETF [1622]
일본 자동차 | 1622 |
기초지수 | TOPIX-17 Auto&Transp Equipment |
시가총액 | 2.19bn JPY |
상장일 | 08.03.21 |
수수료 | 0.32% |
대형주 비율 | 91% |
중형주 비율 | 6% |
소형주 비율 | 3% |
도요타자동차 | 47% |
혼다자동차 | 12% |
도요타자동차, 혼다자동차 2개가 59%입니다.
나머지 41%는 다른 자동차에 투자합니다.
상위 자동차를 가져가면서도 적절히 분산합니다.
ETF는 1주씩 살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또한, 일본 자동차 ETF는 이거 1개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비교할만한 대안이 없습니다.
시장 대표인 TOPIX, Nikkei225와 비교하겠습니다.
Nikkei 225, TOPIX, 1622 비교
일본 ETF | Nikkei 225 [1321] |
TOPIX [1306] |
일본 자동차 [1622] |
PER | 20.6 | 14.7 | 8.9 |
PBR | 1.78 | 1.24 | 0.82 |
ROE | 12.9 | 11.4 | 12.5 |
ROA | 7.5 | 5.6 | 5.4 |
1년 수익률 | +9.6% | +9.3% | +0.4% |
2년 수익률 | +24% | +27% | +12.2% |
5년 수익률 | +73% | +69% | +55% |
배당 수익률 (1년) |
1.53% | 2.00% | 1.44% |
[1321]은 [Nikkei225] ETF입니다.
[1306]은 [TOPIX] ETF입니다.
참고로 위의 수익률은 배당 미포함입니다.
반드시 배당까지 포함해서 봐야 합니다.
일본 자동차는 작년까진 시장보다 좋았습니다.
24년에 자동차 산업이 큰 조정을 받았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PER는 8.9, PBR은 0.82입니다.
PER, PBR은 반드시 ROA, ROE 대비로 봐야 해요.
산업의 수익률(ROE, ROA) 대비해도 낮긴 합니다.
최근의 큰 조정이 기회일지 아닐지는 판단하세요.
도요타자동차, 혼다자동차 ETF인 [1622]였습니다!
'해외 ETF, 투자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500 종목 선정 로직은 알고 하세요. [S&P500은 시장 '평균'이 아닙니다] - 사실 퀀트임 (0) | 2024.08.14 |
---|---|
다우존스 VS S&P500 어떤 지수 ETF가 나을까? [DIA VS VOO] 답 정해짐.. (0) | 2024.08.13 |
워렌버핏이 투자하는 일본 5대 상사 '1629' ETF 정리! [미쓰비시, 이토추 상사] (0) | 2024.08.09 |
일본 니케이, 유럽 주식에 동시 투자하는 선진국 ETF 선택합니다! [IEFA, VEA] (0) | 2024.08.08 |
인도, 중국, 대만, 브라질에 투자하는 신흥국(이머징마켓) ETF를 골라보자! [IEMG, VWO] (0) | 2024.08.07 |